물가와 주가

 

종합적인 가격 수준을 물가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수요량에 비해 공급량이 적으면 물가가 상승한다. 또한 자재비나 인건비등의 생산원가가 올라가며 ㄴ기업은 판매가를 올리게 되고 이에 따라 물가도 상승한다. 그리고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면 물건을 구입하려는 수요가 늘어나 역시 물가가 오르게 된다.

물가가 상승하게 되면 부동산 등의 실물 자산을 가진 사람들이 은행등 금융권에 돈을 넣어 두고 있는 사람보다 상대적으로 이익을 보게 된다. 물가가 상승하게 되면 부동산등의 가격은 뛰는 반면 은행예금이나 주가는 물가 상승액만큼 오르지 않게 때문이다. 따라서 금융자산을 가진 사람들이 돈을 인출 하여 실물 자산을 사려고 하기 때문에 금융자산의 가격은 하락한다. 이런 이유로 물가가 상승하게 되면 주가가 하락 하게 되는 것이다.


왜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올릴까?

금리를 높이면 금융기관의 예금이 증가하고 시중 유동성이 줄어 든다. 시중에 돈이 적으면 투자와 소비를 줄이게 되어 물가가 하락한다. 반대로 금리가 낮으면 사람드은 저축 하기 보다 투자와 소비를 늘리기 때문에 GDP성장률이 높아지고 물가도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

 

또한 각국의 금리의 높낮이도 환률에도 영향을 미친다. 돈은 금리가 낮은 국가에서 금리가 높은 곳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금리가 높이면 원화 가치가 올라가고(환율이 하락) 금리를 낮추면 원화가치가 하락 (환율이 상승) 하는 경향이 있다.

 

 

출처 : 경제상식사전 중..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COPY를 이용한 당일날짜의 파일만 카피하는방법

뽀롱 뽀롱 뽀로로 DVD 목록

SYSLOG-NG와 MySQL 을 이용한 시스로그 응용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