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브릿지와 사우스브릿지

메인보드에 관한 기사를 보면 ‘노스브릿지’와 ‘사우스브릿지’라는 말이 자주 등장합니다.

메인보드는 가운데를 중심으로 CPU 소켓이 있는 쪽을 노스브릿지, PCI 슬롯이 있는 쪽을 사우스브릿지라 고 합니다.

노스브릿지는 CPU와 연결하는 호스트 인터페이스(Host Interface), 메모리 뱅크를 잇는 메모리 인터페이스(Memory Interface), AGP버스와 연결해서 그래픽카드를 제어하는 AGP 인터페이스를 지녔습니다. 열을 많이 발생시키므로 칩셋위에 방열판이 장착되어 있어서 얼핏 지나치기 쉽지만 사실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칩셋입니다. 노스브릿지에서도 CPU와 메인보드가 연결된 것을 FSB(Front Side Bus)라고 하고, 메모리와 메인보드가 연결된 길을 메모리 버스(Memory Bus)라고 부릅니다.

사우스 브릿지는 PCI, IDE, USB 등 주변장치의 데이터 흐름을 제어하거나 전원관리를 맡게 됩니다.
요즘에는 사운드카드와 LAN카드를 대신하는 사운드 코덱과 네트워크 기능을 넣는 것이 보편화되었지요.
키보드나 마우스로 정보를 입력하면 사우스브리지는 곧 키보드와 마우스로부터 받은 정보를 노스브리지를 통해 메모리로 보내게 됩니다. CPU는 메모리에서 정보를 받아 연산을하고 결과를 도출해 낸다음 이 값을 그래픽카드로 보내고 그래픽 카드는 이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화상을 만들어 버퍼에 저장했다가 최종적으로 모니터에 보내 우리가 화면을 볼 수 있도록 나타내 주는 겁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COPY를 이용한 당일날짜의 파일만 카피하는방법

뽀롱 뽀롱 뽀로로 DVD 목록

SYSLOG-NG와 MySQL 을 이용한 시스로그 응용 하기